1880년대 중반까지 알루미늄은 반 귀금속으로 은보다도 귀했습니다. 1884년 미국에서의 총생산량은 125파운드였습니다.
 
오하이오 주 Oberlin College에서 Frank Jewett 교수는 화학 강의 시간에 작은 알루미늄 조각을 학생들에게 보여주면서, 이 금속을 경제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아내는 사람은 부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학생들 가운데 Charles Martin Hall은 집 뒤에 있는 작은 창고를 조야한 실험실로 사용하여 12살 때부터 광물 실험을 했습니다.

그는 졸업 후에도 창고에서 실험을 계속했습니다. 그는 산화 알루미나 즉, 알루미나 만드는 방법을 알아냈으며, 스스로 만든 탄소 도가니에 빙정석 욕과 알루미나를 넣은 다음 전류를 통과시켰습니다.

역사적인 최초의 알루미늄
그 결과 응결된 덩어리가 생겼으며, 그는 이것을 냉각시킨 다음 망치로 부수었습니다. 그래서 순도 높은 알루미늄 조각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굉장한 발견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Hall 씨는 돈이 필요했습니다. 그는 근처의 피츠버그 시에서 재정적 후원자를 찾아냈는데, Alfred E. Hunt 가 이끄는 여섯 명의 실업인 단체가 바로 그들이었습니다.

이러한 벤처를 통해 Pittsburgh Reduction Company가 창업되었으며, 지금의 피츠버그 시 Strip District에 소규모 공장이 지어졌습니다. 1888년 추수감사절에 Hall 씨와 그의 첫 번째 사원인 Arthur Vining Davis 씨는 Hall 테크놀러지를 사용하여 최초의 상업 목적을 위한 알루미늄을 생산했습니다.

시장이 없는 금속
머지 않아 주괴들은 쌓였지만 고객이 있었을까요? 제조 회사들은 잘 모르는 금속의 사용을 주저했습니다. 사용법을 보여주기 위해 Davis 씨는 알루미늄 주전자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제품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반면, Hall 씨는 자신의 공정에 대한 개선과 합금의 개발을 계속했습니다. 그는 1888년 파운드 당 $4.86이었던 알루미늄 주괴의 가격을 1893년에는 78센트로 낮추었습니다.

사업은 성장을 거듭했고, 곧 알루미늄 제품에는 주방 기구와 포일, 전선과 케이블, 자동차 바디, 그리고 라이트 형제가 최초 비행을 시도한 Kitty Hawk의 엔진 부품이 포함되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이름
1907년까지 성장을 거듭하여 아칸소 주의 보크사이트 광산, 일리노이 주의 정련소 그리고 뉴욕 주와 캐나다의 알루미늄 제련소 3곳 회사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소유주들은 회사명을 보다 적절한 명칭 즉 Aluminum Company of America로 바꾸었습니다. 그 후 이 회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다시 Alcoa Inc.로 바뀌어졌습니다.

1930년대 말의 알루미늄 가격은 파운드 당 20센트였으며, 회사가 발견해낸 제품 용도는 2,000 가지가 넘었습니다.

그 후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습니다. 알루미늄 수요는 2배로 늘었으며 Alcoa의 생산량도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신규 생산 용량은 연방정부가 재정적인 지원을 했으며, 전쟁 후 이러한 공장들은 경쟁사들에게 매도되었습니다.

변화를 위한 전략
최근 수십 년 동안 업계는 극적인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경쟁이 가열화 됨에 따라, Alcoa는 자체의 기술 기반의 확대, 완벽한 공정 개발, 원가 절감, 제품 라인, 시장 및 세계적 운영 기반의 확대 그리고 천연 자원의 세계적 확보를 통해서 이에 대응했습니다.

금세기 전까지 Alcoa는 내부의 성장, 파트너십의 형성 및 유럽과 미국에서의 대규모 인수를 통해서 세계적인 위상을 상당히 확대했습니다.

알루미늄은 새로운 세대의 항공기와 자동차를 위한 편리한 패키징 용도 그리고 보다 강하고 안전하며 가볍고 에너지 사용이 낮으며 또한 재생하기 쉽게 만들 수 있는 수천 가지의 현대 제품들을 위해 선호되는 소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모든 것이 변하였습니다: 그러나, 창업 초기부터 현재까지 Alcoa가 알루미늄 생산에 있어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란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